자동차상식
+ Home > 커뮤니티 > 자동차상식
게시물 상세내용
벨트 장력 및 마모 상태 점검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2966
작성일 2009-05-20 04:43:30
벨트 장력 및 마모 상태 점검



1)팬 벨트

팬 벨트는 크랭크축, 물펌프, 발전기의 풀리를 연결하여 물펌프를 구동시켜 엔진을 냉각시키고 발전기를 구동시켜 시동시에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시키며 주행중 소비되는 전류를 발생시키는 작용을 한다.



2)파워 벨트


핸들을 쉽게 돌리기 위하여 엔진의 힘을 이용하는 벨트로 주로 물펌프 풀리와 파워펌프 풀리와 연결된다.



3)에어컨 벨트

크랭크 축과 에어컨 컴프레셔를 연결하여 평상시는 공회전하나 에어컨을 켜면 벨트가 크랭크축의 동력을 받아 컴프레셔를 구동시킨다.

※요즘은 위에 있는 벨트 3개가 하나로 된 차량도 있다.




4)점검방법

풀리와 풀리 사이의 중간 부분에서 약 10kg의 힘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렸을 때 처짐량이 10mm 전후가 적당하다.

벨트가 느슨하면 시동시나 급가속시 삐―익 하는 소리가 난다. 만약 이런 소리가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난다면 벨트의 장력을 조정하여야 한다. 장력이 느슨한 상태로 운전을 한다면 벨트의 슬립으로 엔진 과열 혹은 배터리의 방전을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벨트의 외관상으로 금이 갔거나 실밥이 보이면 즉시 교환한다.




5)와셔액


자동차를 비포장도로나 흙탕물에서 주행할 경우 창문에 이물질이 묻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전방 주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항상 정품 와셔액을 충만시켜 놓는 것이 좋다. 그리고 와셔액이 충만되었다 하더라도 와셔액이 분사되지 않는다면 분사노줄 끝이 막혔는지 점검하고 막혔다면 가는 철사나 핀으로 구멍을 뚫어주어야 한다

이 부분은 주로 광택을 내기 위해 컴파운드(광택제)를 사용할 때 막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와셔액을 분출 시켰을 때 방향이 알맞지 않을 시는 핀이나 가는 철사로 조정을 해주면 된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