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자동차상식
+ Home > 커뮤니티 > 자동차상식
타이어 점검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09-05-20 04:44:18
    조회수
    1255
타이어 점검



1)마모된 타이어의 영향

간혹 보면 차 실내는 많은 돈을 들여 각종 악세사리로 꾸미면서 정작 중요한 타이어는 굴러만 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는 상당히 위험천만한 생각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아스팔트 지열에 타이어의 마찰열이 더하여 져서 타이어 내부의 온도는 약 300℃까지
온도가 올라가 주행중 타이어가 파열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가. 배수성이 불량하여 빗길에서 조향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물위에서 미끄러진다.

나. 빗길 제동거리가 2배이상 증가 한다.

다. 고속주행시 파열의 위험이 있다.

라. 연료소비가 증가한다.




2)타이어 점검

타이어의 사이드 월에 ▼(마모인디케이트)표시가 60°마다 있으며 표시부 안쪽 타이어에는 마모한계를 표시하는 타이어 마모 한계
점검 지시마크가 있다. 지시마크와 트래드가 일치하면 마모한계 이상으로 타이어가 마모되었으므로 타이어를 교환해야 한다.




3)타이어의 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경우, 타이어의 양 모서리 부분이 마 모되고 연비도 나빠진다.

공기압이 너무 높은 경우, 타이어의 중앙부분이 집중적으로 마모되며 승차감이 나빠진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승용차의 경우 보통 32psi, 중,대형은 35psi정도가 적당하다(확실한 공기압은 차종별 취급설명서를 참조 바람)

고속도로 주행 시는 표준 공기압의 10~15%정도 더 주입하여야 스탠딩 웨이브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참고2)스탠딩 웨이브 현상 고속 주행시 공기가 적을 때 트레드가 받는 원심력과 공기압력에 의해 트레드가 노면에서 떨어진 직후에 찌그러짐이 생기는 현상이며, 타이어 파손이 쉽고 전동 저항이 증가된다.

참고3)휠 얼라인먼트 타이어의 공기압은 정상인데 주행을 하다보니 타이어가 편마모(안쪽이나 바깥쪽이 마모)되는 경우에는 필히 휠 얼라인먼트(바퀴 정렬)를 점검 받아야 고속주행 중 조향이 안정되거나 핸들 떨림, 타이어 편마모, 연비가 더 나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4)타이어 규격

광폭 타이어와 출고 타이어 요즘 신차를 사자말자 광폭타이어로 바로 갈아
끼우는 사람들이 있다. 광폭타이어는 조정안전성, 제동안전성 및 고속안전성 등에서는 유리한 점도 있지만 엔진과 변속기에 부담을 주며 연비가 나빠지게 된다. 타이어의 제원은 타이어의 사이드 월부(옆부분)에 “185/60 R14” 와 같이 표시되어 있다.

여기서 “185”는 타이어의 폭이 185mm, “60”이란 편평율을 나타내고 숫자가 낮을수록 광폭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R"이란 레디얼 타이어의 약자, “14”란 휠의 지름(타이어의 내경)이 14inch인 타이어를 의미한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