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상식
+ Home > 커뮤니티 > 자동차상식
게시물 상세내용
오일 점검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3104
작성일 2009-05-19 19:27:46
메일주소 motto@naroonet.net 메일주소



1) 엔진오일 점검

엔진 오일의 철저한 점검은 차를 고장없이 좋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오래 타기 위한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자동차 관리이다.

엔진 오일은 윤활, 냉각, 밀봉작용을 하고 부족하거나 오염이 심하면 마멸이 촉진 되어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최악의 경우 윤활작용
불량으로 눌어 붙는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을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평소 예방점검을 습관화 해야 한다.



① 엔진오일 점검요령

가. 엔진오일 온도가 따뜻할 때(시동 10분 후 엔진정지시 혹은 주행 직후 시동끈 뒤 5분 경과후)

나. 평탄한 곳에 주차후 주차브레이크를 당긴다.

다.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서 깨끗한 헝겊이나 휴지로 닦는다.

라. 레벨 게이지를 원래 위치로 넣은 후 다시 뽑아서 확인한다..

마. Low(Min)와 Full(Max)의 3/4 위치에 있어야 한다.

바. 엔진 오일 부족시( L선 아래)에는 약 1ℓ정도 보충

※오일색이 갈색 : 정상, 흑 색 : 엔진 오일 오염, 우유색 : 냉각수 유입



② 엔진 오일 교환

엔진오일은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되므로 사용기간을 고려하여 엔진오일과 오일여과기를 함께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한다. 오일의 교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점도와 오염 정도를 보고 교환을 한다. 교환시기는 요즘은 오일의 성능이 우수하여 10,000km에서 교환하지만 가혹한 조건(주행거리가 짧게 운행하는차, 과부하 고속 주행차, 비포장 도로를 운행하는 차)에서는 5,000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③ 오일 교환 순서

가. 준비물 오일 4ℓ 1통, 오일여과기, 오일 휠터렌치, 페유를 받는 통, 헝겊, (17 혹은 19mm렌치)

나. 작업순서

ⅰ)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후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다.

ⅱ)드레인 플러그를 렌치를 이용 하여 이완(2~3바퀴만 돌림)시킨다.

ⅲ)폐유통을 아래에 두고 드레인 플러그를 풀되 오일이 약간 플러그 사이로 보일 때 플러그를 밀면서 돌려 푼다.

ⅳ)오일 주입캡을 연다.

ⅴ)휠터렌치를 이용하여 오일휠터를 푼다.

ⅵ)오일이 흐르지 않을 때 새 휠터에 오일을 살짝 도포하여 조인다.

ⅶ)오일이 더 이상 흐르지 않을 때 드레인 플러그를 규정 토그로 조인다.

ⅷ)오일 주입구로 오일통의 약 3/4 정도 붓고 오일레벨 게이지를 확인하면서 규정량의 오일을 보충 한다.

ⅸ)헝겊을 이용하여 흐른 오일을 닦고 오일 주입캡을 닫는다.




2)자동변속기(오토매틱) 오일 점검

최근에는 운전자의 편의성에 의하여 자동변속기 차량이 증가 추세에 있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수동변속기와 달리 오일이 변속기 성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점검을 철저히 하고 교환도 적절한 주기에 잘하여야 한다. 오일이 부족할 때는 클러치나 디스크 등의 각부 마멸을 촉진시키고 과다할 경우는 기포가 발생되기 쉬워 오일 수명이 단축된다.



①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

가. 시동을 끈 상태에서 주입캡을 열면 레벨게이지도 함께 나온다.

나. 깨끗하게 닦고 다시 닫는다.

다. 시동을 켜고 핸들을 좌,우로 돌리고 다시 주입캡을 열면 오일의 양이 줄어든다.

라. 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보충한다.




3) 클러치 오일 점검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은 점검을 잘하나 클러치 오일은 점검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클러치오일은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클러치를 유압으로 작동시키므로 클러치페달을 적은 힘으로 밟아서 기어변속을 할 수있게하여 주는 것이다. 요즘은 브레이크액 탱크와 클러치 오일 탱크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클러치오일 점검은 브레이크오일 점검과 동일하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