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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섀시과정 선수학습(1)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3023
작성일 2018-02-13 15:51:41

 

☞교 육 목 표

 1. 클러치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2. 상용차의 단판 클러치의 기능과 승용차의 단판 클러치의 기능에 대해 알 수 있다.

 3. 뒷바퀴 구동(FR) 수동 변속기의 필요성과 작동에 대해 알 수 있다.

 4. FF의 동력 전달 과정과 트랜스 액슬의 기능에 대해 알 수 있다.

 5. 클러치 조작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6. 클러치 디스크를 점검하여 결함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다.

 7. 마스터 실린더를 교환할 수 있다.

 8. 클러치 페달의 유격을 점검하여 결함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다. 

 

 

내 용

  1. 자동차 새시의 구성

  2. 동력전달 방식

  3. 클러치의 개요

  4. 유압식 클러치 조작 방식 및 작동원리

  5. 기계식 클러치 조작 방식 및 작동원리

  6. 단판 클러치 구성 품

  7. 클러치 용량

  8. 클러치 고장

  9. 형성평가 

 

 

 

1. 자동차섀시의 구성 

 

섀시(chassis)란 자동차 구성부품에서 차체(body)를 떼어낸 나머지 부분이며,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동력발생 장치(power unit or engine)   

동력발생 장치는 주행에 필요한 동력을 발생하는 기관(engine)을 말한다. 

2. 동력전달 장치(power train)   

동력 전달장치는 기관에서 발생한 출력을 구동바퀴까지 전달하는 일련의 장치이다. 

3.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현가장치는 노면에서의 진동 및 충격을 흡수 완화시키는 장치이며, 프레임(또는 차체) 

차축을 연결하는 스프링, 스태빌라이저, 쇽업소버 등으로 되어있다. 

4. 조향장치(steering system)   

조향장치는 자동차가 주행할 때 방향을 임의로 바꾸기 위한 장치이며, 일반적으로 앞바퀴로  조향한다. 

5. 제동장치(brake system)   

제동장치는 주행 중인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감속 및 정지시키고, 정차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6. 휠 및 타이어(wheel & tire)  

휠 및 타이어는 노면에서의 충격 일부를 흡수하며, 노면과의 접착력으로 자동차의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2.동력전달방식 

 

1. 앞 엔진 뒷바퀴 구동 방식(FRFront Engine Rear Drive type) : 

 앞 엔진 뒷바퀴 구동 방식은 자동차의 앞부분에 엔진, 클러치, 변속기 등을 두고, 뒷부분에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차축, 구동 바퀴를 두고 그 사이를 드라이브 라인(drive line)으로 

 연결한 것이다. 

2. 앞 엔진 앞바퀴 구동 방식(FFFront Engine Front Drive type) :  

앞 엔진 앞바퀴 구동 방식은 엔진과 동력 전달장치일체를 앞쪽에 두고 있는 것이며, 앞바퀴가 구동 바퀴와 조향 바퀴로 작용한다. 변속기와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를 복합한 트랜스 액슬(trans axle)을 두고 있다. 

3. 뒤 엔진 뒷바퀴 구동 방식(RRRear Engine Rear Drive type) :  

뒤 엔진 뒷바퀴 구동 방식은 엔진과 동력 전달장치 일체를 뒤쪽에 둔 형식이며, 뒷바퀴로  

구동한다. 

4. 4륜 구동 방식(4WD4 Wheel Drive) :  

4륜 구동 방식은 엔진의 회전력을 4바퀴에 모두 전달하여 구동하는 것이며, 뒷바퀴로  

동력을 분배하기 위한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를 두고 있다. 

 

  

 

3.클러치의개요

 

1. 클러치(clutch) 역할

    클러치는 기관과 변속기 사이에 부착되어 있으며, 동력전달 장치로 전달되는 기관의  

    동력을 연결하거나 차단하는 장치이다. 

 

2. 클러치의 필요성과 구비조건

 1) 클러치의 필요성

   ① 기관을 시동할 때 무부하 상태로 하기 위해

   ② 변속기의 기어를 변속할 때 기관의 동력을 일시 차단하기 위해

   ③ 관성운전을 하기 위해

 2) 클러치의 구비조건

   ① 회전관성이 적어야 한다.

   동력을 전달할 때에는 미끄럼을 일으키면서 서서히 전달되고, 전달된 후에는  

        미끄러지지 않아야 한다.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아야 한다.

   냉각이 잘 되어 과열하지 않아야 한다.

   구조가 간단하고, 다루기 쉬우며 고장이 적어야 한다.

   단속 작용이 확실하며, 조작이 쉬워야 한다

 

3. 클러치의 종류  

1) 마찰 클러치

   ㉮ 원판 클러치(disc clutch) 

         코일 스프링 형식과 다이어프램 스프링 형식이 있으며, 클러치 판의 수에 따라  

       단판 클러치, 복판 클러치, 다판 클러치(건식 다판, 습식 다판)가 있다.

   ㉯ 원뿔 클러치(cone clutch)

2) 유체 클러치(fluid clutch)

3) 전자 클러치

  

 

 

 4. 유압식 클러치 조작 방식 및 작동원리 


 

     1.유압식 클러치 : 유압식은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발생하는 마스터 실린더, 이 유압을 받아서 릴리포크를 이동시키는 릴리스(슬레이브) 실린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사이를 오일 파이프로 연결하고 있다.

2. 작동 순서(원리) : 클러치 페달 → 푸쉬로드 → 마스터실린더(피스톤) → 유압 → 릴리스실린더(피스톤) → 릴리스포크 → 릴리스 베어링 → 압력판(릴리스 레버)압력판(뒤쪽으로) 클러치 디스크가 플라이휠과 압력 판에서 분리되어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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